대책없고 이기적인 남자, 달달볶고 질리게 하는 여자- 2편
본문 바로가기

심리이야기

대책없고 이기적인 남자, 달달볶고 질리게 하는 여자- 2편

 

보편적 여성의 사고


여성들은 보편적으로 양육적이며, 구체적이다. 그래서 작은 일에 무척 신경 쓰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러한 여성의 성향은 세심하게 상대방을 보거나 배려하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으로는 의존적인 면도 있어서 복종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무엇보다 여성은 수용적이고 사람들과 친밀한 유대감을 지향한다. 여성이 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은 서로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갖고 싶어 하며, 대화를 통해 소통하는 기쁨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다 보니 감정을 나눈다는 자체가 서로 친밀감을 주고받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여성은 촉각이 예민하며, 청각을 통해 느끼고 받아들이는 감수성이 발달되어있다. 그래서 여성들은 소리에 민감하거나 부드러운 대화를 좋아한다. 또한 감정적이고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상태에 놓이기도 한다. 말하자면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통해 소통이 일어날 때에 다른 면에서도 통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가끔 남성들이 오해하는 부분도 여성들의 이런 심정 때문이다. 그래서 남성은 정서적인 면에서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접근 자체를 해결중심적, 남성 중심적 논리적 사고로 다가가 대화를 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동상이몽처럼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해서 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여성들은 대화를 하거나 자신의 답답함을 하소연해도 말이 안 통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점점 불편한 감정만 쌓이게 된다.

결혼생활에 대한 여성의 사고

여성은 결혼이 삶에서 가장 큰 의미라고 생각할 정도로 신중하고, 그만큼 정성을 기울인다. 자녀교육 세미나, 자녀교육프로그램을 찾아서 열심히 수강하는 사람도 보통 여성들이다. 지자체 평생교육원이나 학교 강의에 참석하는 사람들도 여자들이다. 

특히 엄마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은 남다르다. 또한 여성은 가정과 자녀를 위한 일이라면 자신을 개방한다는 불편함이 따라와도 기꺼이 감수하고 상담을 받는다. 물질적인 부담이 있을 텐데 자녀를 위한 일이면, 그 정도 값을 지불할 수 있는 대담함도 있다.

여성은 결혼을 하게 되면, 가정의 행복이 최대 관심사이기 때문에 서로 모여서 대화하는 내용이 주로 가족에 관련된 이야기이다. 이렇듯 여성은 가족이나 자식에게 마음을 집중시킨다. 

반면 남성들이 생각하는 사랑은 마음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결과에 집중하는 편이다. 여성은 크기에 상관없이 꾸준한 배려와 표현을 원한다.즉 여성들은 크기나 양에 따라 점수를 주는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 표현할 때마다 받을 때마다 점수를 준다.